기가바이트 Sabre 15G Lite 노트북의 액정을 교체해봅시다!
노트북 액정이 완전 가셨습니다... 상태를 보니 주변은 멀쩡하고 액정만 깨진 것 같더라구요. 서비스센터 맏기거나 사설 수리업체에 맏기면 분명히 몇십만원 부를게 뻔하니 개인적으로 구매 후에 셀프로 교체해 보기로 하였습니다. 저는 액정 구매하는데 10만원 정도 썼습니다. 액정 모델마다 다를수도.. 그런데 어떤 액정을 구매해야 하느냐! 를 알기위해서는 분리를 해야합니다. 안쪽의 액정 모델명을 확인해야하거든요. 어렵지 않으니 천천히, 살살 따라하시면 누구나 할 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드라이버는 일반 십자드라이버로 진행했습니다. 작은 드라이버 아니어도 되더라구요(기가바이트 Sabre 15G Lite 한정. 다른 노트북은 작은게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분리하기 전에 안전을 위해 배터리를 꼭 분리하고 전원선을 빼주세요!
먼저 노트북을 열고 연결부의 고무를 때어내고 안쪽의 나사도 풀어줍니다. 고무는 손으로는 잘 안때져서 핀셋같은 걸로 땠습니다.
그 다음에 액정 테두리를 감싸고 있는 틀을 분리해 줍니다. 저는 그냥 손으로 분리했습니다ㅎ 하단에 영상 첨부할테니 어떻게 분리하는지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사실 별건 없습니다.
틀을 분리하고 액정을 고정하는 4개의 나사를 분리해줍니다.
파란색 화살표와 같이 앞으로 살살 내려서 눕혀줍니다. 빨간 동그라미 부분이 연결되어 있어서 확 잡아당기면 안됩니다! 선이 끊어지거나 커넥터가 망가지면.. 그건 어떻게 수리하는지 모릅니다ㅠ
이제 빨간 네모친 부분을 보겠습니다.
밑줄 친 부분이 바로 액정 모델명입니다! LP156WF6 SP K3 저는 이걸로 구매했습니다.
택배가 무사히 도착했습니다.
뽁뽁이로 돌돌돌 말려있어서 조심히 뜯었습니다. 주의사항도 확인해줍니다. 그리고 주문한 액정 모델명이 맞는지 꼭 한번 더 확인해주세요!
이제 다시 위의 빨간 동그라미부분의 커넥터로 돌아오겠습니다. 테이프로 고정되어 있으니 잘 때주세요. 다시 붙일거니까 너무 망가지지 않게 때주는게 좋습니다.
테이프를 땠습니다. 하지만 아직 커넥터는 연결되어 있으니 살살 위로 분리해줍니다.
커넥터를 무사히 분리했다면 이제 새 액정을 연결해줍니다!
커넥터를 잘 밀어서 연결시키고 테이프로 고정합니다.
이제 다시 액정을 올려서 나사를 끼우기 전에 잘 나오는지 확인하기 위해 전원선만 연결하여 노트북을 켜보겠습니다. 제바알-
!!!!! 다행히 잘 켜집니다! 새 액정 자체도 문제 없어보입니다. 다행..
확인이 되었다면 나사를 채결하고 보호필름을 제거하고 고정틀도 다시 결합해줍니다.
연결부의 나사와 고무를 다시 붙여주면 끝! 액정이 깨끗해져서 편-안- 해졌습니다ㅎㅎ
도움이 되었다면 아래의 하트 눌러주기~
참고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nP7E4SJafuc
'셀프수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삼성 40인치 LED TV UN40F6450 백라이트 셀프수리 (2) | 2020.12.13 |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