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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ringBoot

[SpringBoot] @Bean, @Autowired, TCP, UDP, URI, HTTP 메소드

by 오렌지마끼야또 2024. 3.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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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쁘게 그림도 넣고 설명하고 싶지만 지금은 공부만 하는걸로도 시간이 부족하다.. 일단 설명만,,

 

 

 

 

 

김영한의 스프링 핵심 원리 기본편

 

20240201

- 컴포넌트 스캔과 의존관계 자동 주입

- @Configuration : 싱글톤 보장

- 수동 빈등록 : @Bean

- 자동 빈등록 : @ComponentScan, @Component

- @Autowired : 의존관계 주입

- 의존관계 주입 방법 4가지 : 생성자 주입, setter 주입, 필드 주입, 일반 메서드 주입

 

 

 

 

20240204

- 스프링 빈으로 등록되지 않은 객체에 대한 @Autowired : required=false, @Nullable, Optional<>

- 동일한 type의 빈을 여러개 찾은 경우 : @Autowired 필드명, @Quilifier, @Primary

 

- 빈 생명주기 콜백 : 초기화 콜백, 소멸전 콜백

  1) 인터페이스 InitializingBean, Disposablebean

  2) @Bean(initMethod="init", destroyMethod="close")

  3) @PostConstruct, @PreDestroy

 

- 빈 스코프 : 빈이 존재할 수 있는 범위

  1) 싱글톤 스코프 : 일반적인 싱글톤 컨테이너

  2) 프로토타입 스코프 : 매 호출마다 빈생성, 의존관계 주입, init.

  3) 동시 사용시 Provider 사용

 

 

 

 

 

김영한의 모든 개발자들을 위한 HTTP 웹 기본 지식

 

20240213

- IP(Internet Protocol) : 출발지ip, 목적지ip, 내용, 그외 포함하여 패킷을 인터넷 노드통해 전달

- IP 프로토콜의 한계

- 비연결성(상대 유무, 서비스 가능 여부 ex 컴터 꺼짐 여부 미판단)

- 비신뢰성(중간에 패킷이 손실되면? 순서가 바뀌면?)

- 프로그램 구분(동시에 여러 프로그램 ex 게임, 뮤직플레이어, 동영상 동작중일때 누가 받아야하는가)

 

 

 

 

20240214

- TC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전송 제어 프로토콜

  ㄱ) 연결지향. TCP 3way handshake. 미리 연결

  ㄴ) 데이터 전달 보증. 데이터 받았다고 대답.

  ㄷ) 순서 보장

 

- UDP(User Datagram Protocol)

  ㄱ) 연결지향, 데이터 전달 보증, 순서보장 X

  ㄴ) 단순하고 빠름

  ㄷ) IP 기능에 +PORT(앱 구분용) +체크섬(검증용) 정도 추가됨

 

- PORT : 여러앱(게임, 채팅, 영상 등) 과 동시 통신 시, 받은 패킷을 구분하기 위한 통로

- DNS(Domain Name System) : 기억하기 어려운 IP 대신 사용하는 닉네임. DNS서버에 (도메인명 : IP) 매핑 테이블이 있음

- URI(Uniform Resource Identifier) 통합 자원 식별자 는 포함한다. URL(Locator, 위치) 과 URN(Name, 이름) 을.

 

- HTTP(1.1 기준)

  ㄱ) 클라이언트-서버 구조

  ㄴ) Stateless, 무상태. 이전 정보 저장X. scale out 유리

  ㄷ) 비연결성. TCP/IP는 계속 연결 유지. 응답하고 연결을 바로 끊기때문에 수천명이 이용해도 동시처리수 적음.

 

- HTTP 메시지 : 시작라인, 헤더, 공백라인, 바디

 

- HTTP 메소드

  ㄱ) GET : 조회

  ㄴ) POST : 등록

  ㄷ) PUT : 전체 바꾸기. 없으면 생성

  ㄹ) PATCH : 부분수정

  ㅁ)DELETE : 삭제

 

- HTTP 메소드 속성

  ㄱ) 안전(Safe) : 호출해도 리소스 변경X. GET

  ㄴ) 멱등(Idempotent) : 몇번 호출하든 결과 같음. GET, PUT, DELETE

  ㄷ) 캐시가능(Cacheable) : GET (POST, PATCH도 가능은 하나 바디 내용까지 신경써야해서 거의 캐시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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